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테라베스트, '공간전사체-AI' 포트래이와 신약개발 MOU

입력 2021-08-03 09:10 수정 2021-08-03 09:5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포트래이 플랫폼 기반으로 신약 후보물질의 작용기전 입증 및 폐암 신규 타깃 발굴

▲왼쪽부터 황도원 테라베스트 연구소장, 이대승 포트래이 대표

차세대 세포치료제 및 나노의약품 개발 바이오텍 테라베스트(THERABEST)는 포트래이(Portrai)와 공간전사체(spatial transcriptomics)-인공지능(AI) 분석 플랫폼 기술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테라베스트는 포트래이의 기술을 도입해 현재 개발하고 있는 CAR-EiNK 및 차세대 나노의약품 등에 대한 병변내 미세분포와 치료효과에 대한 작용 기전을 입증하고, 공간 전사체-인공지능 융합기술을 통해 폐암 특이적 신규 타깃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연구, 임상개발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테라베스트는 기능이 향상된 역분화줄기세포(iPSC) 유래 동종 NK세포치료제 (CAR-EiNK)와 나노의약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자회사 테라베스트USA를 통해 이중융합단백질 기반 융복합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포트래이는 서울대병원 및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임상의가 창업한 회사다. 조직내 약물 분포 이미지를 공간전사체 데이터와 접목해 이를 AI로 분석하고 해당 약물과 관련된 복잡한 세포 및 분자적 메커니즘을 탐색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공간 전사체 기술은 조직 절편 공간상에서 각 세포의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세포마다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링할 수 있다. 신약개발 연구에서 약물 치료기전, 약효 예측 등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포트래이의 PortraiDRUG 기술은 공간전사체 분석방법에 생체분자영상기술을 도입해 약물 병변내 미세 분포와 공간 전사체로부터 얻은 유전자 정보를 통합해, 세포 수준에서 실제 약물에 의한 발현∙신호체계 변화를 분석하는 등 치료반응을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PortraiTME 기술은 공간 전사체 기술에 이미지 분석 인공지능을 도입해 세포 종류를 비롯한 다양한 암 미세환경을 분석하고 바이오마커를 개발하는 플랫폼이다.

이대승 포트래이 대표는 “테라베스트가 개발중인 신약의 효과와 안전성을 자사 기술을 통해 분자적 수준의 기전을 밝혀내는 등 상보적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폐암 신규 타겟 연구 등을 통해 신약개발의 새로운 방법론을 함께 증명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도원 테라베스트 연구소장은 “포트래이의 기술은 최근 조직절편 기반 의료AI 분야에서 한층 진보된 기술”이라며 “암조직 뿐만 아니라 뇌, 피부, 간 등 다양한 조직 분석이 가능하고 이중항체부터 줄기세포치료제까지 여러 형태의 치료제에 적용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