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루닛, 'PD-L1 발현분석 AI' "임상적용 첫 사례 발표"

입력 2021-09-17 14:50 수정 2021-09-17 15:1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ESMO 2021]신약 임상적용 케이스, 폐암 PD-L1 발현 AI vs 병리학자 비교, 대장암 TIL 치료예측 바이오마커 분석 등 3건 발표.."올해 하반기 연구용 제품으로 출시 예정"

루닛, 'PD-L1 발현분석 AI'

▲출처: ESMO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Lunit)이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열리는 유럽종양학회(ESMO 2021)에서 포스터 연구 3건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루닛은 AI가 면역항암제 신약 개발 임상시험에 처음 적용된 연구 결과를 공개한다.

루닛이 이번 ESMO에서 발표하는 핵심 연구 결과는 항체신약 바이오텍 와이바이오로직스(Y-Biologics)가 진행하는 PD-1 면역관문억제제 ‘YBL-006’와 관련한 임상1상 결과다. 루닛은 AI 기반 조직분석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 IO’를 활용해 환자의 면역항암제 반응 여부를 예측한 결과를 발표한다.

해당 연구를 총괄한 옥찬영 루닛 최고의학책임자(CMO)는 “루닛은 2019년부터 면역항암제 치료 반응이 암 환자의 면역세포 밀도 및 분포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ASCO, AACR 등 세계적인 학회에서 입증하며 루닛 스코프 IO가 새로운 AI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음을 소개했다”며 “이번 연구는 루닛 스코프 IO가 실제 신약개발 임상시험 단계에 적용된 첫 사례이자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낸 뜻깊은 연구”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포스터 발표로 루닛은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PD-L1 바이오마커 발현 점수를 각각 병리학 전문의와 AI가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병리학 전문의 3명이 비소세포폐암 데이터 479개의 PD-L1 발현 비율을 분석하는데 참여했다. 분석 결과 병리학 전문의가 ‘면역항암제 투여 불가’로 판독한 환자군의 불일치율이 약 32%로 나타났는데, 루닛 스코프 PD-L1을 활용한 결과 해당 불일치율은 약 10%로 감소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PD-L1 발현이 1% 미만으로 낮아서 ‘투여 불가’로 판독된 환자 81명 중 23명은 ‘투여 가능’으로 분류돼, 면역항암제 투여가 가능한 환자를 약 30% 추가로 찾아낼 수 있음을 시사했다. AI가 PD-L1 바이오마커를 분석할 경우 정확도가 높아져 더 많은 환자가 면역항암제를 투여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루닛, 'PD-L1 발현분석 AI'

세 번째 포스터 발표로 루닛은 암유전체 공개 데이터베이스 중 가장 잘 정립되어 있다고 알려진 TCGA 데이터 중 461개의 대장암 데이터를 루닛 스코프 IO로 분석해, 조직침투림프구(tumor-infiltrating lymphocytes, TIL) 면역세포 밀도 및 분포 위치와 대장암 치료 예후의 연관성을 입증했다.

루닛 스코프 개발을 담당하는 팽경현 루닛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면역항암제 투여 여부는 조직 슬라이드에서 병리학 전문의가 PD-L1의 발현 비율을 분석한 결과로 결정한다”며 “하지만 방대한 범위의 슬라이드를 사람이 정확하게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병리학 전문의들 간 판독 결과에도 차이가 발생한다. 루닛 스코프 PD-L1을 활용할 경우 이런 차이를 줄이고 판독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 연구를 통해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지금은 암 치료 분야에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방향을 하나씩 입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특히 이번 ESMO에는 루닛 스코프가 처음으로 임상 시험에 적용돼 좋은 결과를 선보이며 앞으로의 큰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하반기 출시를 앞둔 루닛 스코프 제품들은 더욱 다양한 연구와 대규모 임상 시험을 거쳐 면역항암제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필수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루닛이 이번 ESMO 2021에서 발표한 포스터 제목(초록 번호)은 다음과 같다.

▲Interim results of phase I dose escalation study of YBL-006: A novel anti-PD-1 monoclonal antibody in advanced solid tumors(Abstract 977P) ▲Assistance with an artificial intelligence-powered PD-L1 analyzer reduces interobserver variation in pathologic reading of tumor proportion score in non-small cell lung cancer(Abstract 1805P) ▲AI-powered whole-slide image analysis of tumor-infiltrating lymphocytes for prediction of prognosis in colorectal cancer(Abstract 398P)

ESMO는 유럽 최대 규모의 항암 관련 학회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미국암학회(AACR)와 함께 암 연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학회로 꼽힌다. 글로벌 제약회사와 헬스케어 기업, 유수의 의약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항암 치료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