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스텔라스, 다이노와 16억弗 딜..”골격∙심장근 AAV 개발”

입력 2021-12-06 07:02 수정 2021-12-06 10:2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다이노 캡시드맵(CapsidMap) 기술 이용 AAV 유전자치료제 개발..계약금 1800만달러, 마일스톤 포함 후보물질당 2억3500만달러, 총 16억달러 규모 딜

아스텔라스(Astellas)가 다이노(Dyno Therapeutics)와 골격근 및 심장근육(skeletal and cardiac muscle)에 대한 AAV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위해 16억달러 규모 딜을 체결했다.

이번 딜은 아스텔라스가 집중하고 있는 유전자치료제 부분의 포트폴리오 강화의 일환으로 보인다.아스텔라스는 지난 2019년 아우덴테스(Audents Therapeutics)를 30억달러에 인수하면서 아스텔라스 유전자치료제연구센터(Astellas Gene Therapies Center of Excellence)를 설립했다. 아스텔라스는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유전자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구축 중이라는 설명이다.

또 아스텔라스가 아우덴테스를 인수하며 파이프라인에 추가한 X-염색체 연관 근세관성근병증(X-Linked Myotubular Myopathy, XLMTM) 치료제 후보물질 ‘AT132’의 연이은 사망사건 발생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여겨진다.

AT132는 임상 1/2상의 고용량 투여군에서 3명의 사망사건이 보고돼 임상을 중단하고 임상 프로토콜을 변경해 다시 임상을 재개했다. 아스텔라스는 임상재개 후 저용량의 AT132를 투여한 환자에게서 또다시 사망사건을 확인해 임상을 중단한 상태다. 사망한 모든 환자들은 AT132를 투여받고 간독성을 보였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