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레고켐, 'Trop2 ADC' KDDF 과제선정.."1상 IND 목표"

입력 2021-12-17 11:05 수정 2021-12-17 15:2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향후 2년간 글로벌 IND 제출위한 비임상 및 임상시료 생산 등 연구비 지원

▲출처: 바이오스펙테이터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가 비임상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Trop2 ADC 'LCB84' 후보물질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과제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국가연구과제 선정으로 레고켐바이오는 향후 2년간 임상시험계획서(IND) 제출에 필요한 비임상 및 임상시료 생산 등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받게 돼다

LCB84는 지난 6월 레고켐바이오가 이탈리아의 메디테라니아로부터 기술도입한 Trop2 단일클론항체에 자체 ADC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도출한 ADC 항암제 후보물질이다. 레고켐바이오는 Trop2 항체가 가진 차별성으로 암세포에 발현되는 Trop2 항원에만 선택적으로 결합하고 정상세포에 존재하는 동일항원에는 결합하지 않아, 약효와 독성 두 가지 측면 모두 장점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레고켐바이오의 관계자는 “다양한 암종에서 비교실험을 통해 경쟁약물 대비 매우 우수한 약효 및 안전성을 검증해 'best-in-class' 약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현재 전임상 단계로 내년 4분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IND 제출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LCB84의 경쟁약물로 길리어드가 이뮤노메딕스로부터 인수한 삼중음성유방암(TNBC) 치료제 ‘트로델비(Trodelvy)’와 아스트라제네카-다이찌산쿄의 ‘DS-1062’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