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마드리갈, ‘THR-β 작용제’ NASH 3상 “안전성 강화”
입력 2022-02-04 14:17 수정 2022-02-04 15:14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마드리갈(Madrigal)은 지난달 31일 NASH를 대상으로한 ‘레스메티롬(resmetirom)’ 임상 3상에서 안전성과 효능을 확인한 긍정적인 탑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마드리갈의 리드 파이프라인인 레스메티롬은 경구투여 방식의 THR(thyroid hormone receptor)-β 작용제(agonist)다. THR-β는 간에 존재하는 미토콘드리아 활성조절과 지방분해 등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NASH 환자들의 경우 간염으로 인해 THR 분해가 유발되며, 간기능 손상과 더불어 THR 활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마드리갈은 THR-β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의 약물을 개발 중이다.
마드리갈이 이번에 공개한 임상결과에 따르면 이번 임상(NCT04197479)에는 972명의 비알콜성지방간(NAFLD) 환자가 참여했다. 마드리갈은 FibroScan, MRI-PDFF 등의 비침습적(non-invasive) 검사방법을 이용해 NASH로 추정되는(presumed NASH) 환자들을 선별했다. FibroScan은 초음파를 이용해 간섬유증(liver fibrosis) 여부를 확인하며, MRI-PDFF는 MRI로 간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마드리갈은 조직검사를 통해 NASH를 확실히 진단받은 기록이 있는 환자들도 모집인원에 포함시켰다.
현재 NASH를 확실히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간조직검사 뿐이지만 마드리갈은 이번 임상에선 비침습적 검사방법을 통해 환자들을 모집했다. 마드리갈은 비침습적 검사로 많은 수의 환자를 빠르게 모집할 수 있었으며, 이번 임상을 통해 NASH에 대한 비침습적 진단기술의 이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