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HLB 이뮤노믹, 메르켈세포암 ‘항암백신’ "美1상 승인”

입력 2022-02-04 14:00 수정 2022-02-04 14:00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미국 프레드허치슨 암센터서 임상 진행..수술받은 환자 대상 안전성, 면역원성, 내약성 평가

HLB는 4일 미국 자회사 이뮤노믹(Immunomic Therapeutics)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메르켈세포암(Merkel cell carcinoma) 항암백신 후보물질 ‘ITI-3000’의 임상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이번 임상1상은 미국 시애틀 소재 프레드허치슨 암센터(Fred Hutchison Cancer Research Center)에서 진행된다. 이뮤노믹은 수술 경험을 가진 메르켈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 면역원성, 내약성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ITI-3000은 이뮤노믹의 세포치료 백신플랫폼 'UNITE'를 기반으로 폴리오마바이러스(polyomavirus)의 거대 T항원(Large T antigen)에 LAMP1(lysosomal-associated membrane protein)을 결합해 만든 항암백신 후보물질이다. LAMP1이 적용된 항원은 수지상세포와 같은 항원제시세포를 통해 면역세포에 전달돼 킬러 T세포의 효과적인 이동과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인터페론감마(IFNγ) 등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해 종양미세환경(TME)을 개선해준다는 설명이다.

메르켈세포암은 피부 상층부에서 말초신에 근접한 메르켈 세포의 악성 돌연변이로 발생하는 희귀하고 공격적인 피부암 중 하나다. 메르켈세포암은 암세포의 성장이 빠르고 전이가 잘 일어나 치료가 까다로우며 폴리오마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다.

HLB 관계자는 “UNITE 기반 교모세포종 치료제 후보물질 ITI-1000의 미국 임상 2상도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HLB는 이뮤노믹이 다양한 암종에 효능이 뛰어난 항암제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