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삼성바이오, 자체 ‘이중항체 플랫폼’ 기반 “CDO 확장”

입력 2022-06-16 08:55 수정 2022-06-16 09:00

바이오스펙테이터 샌디에고(미국)=서윤석 기자

[BIOUSA 2022] "전세계적 이중항체 확대 추세 대응"..비대칭형, 인간 IgG 유사 이중항체 플랫폼 3분기 출시

삼성바이오로직스(Samsung Biologics)가 자체 구축한 ‘이중항체 플랫폼(asymmetric Bispecific antibody platform)’을 통해 CDO 사업확장에 나선다.

이재선 삼성바이로직스 CDO개발팀 상무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BIO USA 2022’에 참석 후 국내 기자들과 만나 “전세계적으로 기업들의 이중항체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9~10월 자체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중항체는 2개의 서로 다른 경쇄(light chain, LC)와 중쇄(heavy chain, HC)로 구성된다. 이중항체는 생산과정에서 여러 LC-HC가 다양한 조합을 이루는데 목표로 하는 이중항체 외에도 LC-HC 불일치(misparing)로 원하지 않는 이중항체가 형성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이중항체 플랫폼은 비대칭형(asymmetric) 구조로 인간 IgG와 유사한 형태다. 구체적으로 Knobs-into-Holes 기술을 이중항체의 HC-HC와 HC-LC에 적용해 불일치(misparing)를 해소함으로써 97%이상의 수율을 가지며, 안정성이 우수하고, 면역원성이 낮은 장점을 가진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술을 적용한 VEGFxHER2 이중항체는 VEGF 항체 ‘비베시주맙(Bevacizumab)’과 HER2 항체 ‘트라스투주맙(trastuzumab)’ 단일 항체의 각각의 타깃에 동등한 수준의 친화도를 보였으며, 열안정성 결과도 유사했다.

이 상무는 “자체개발한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을 출시하는 등 글로벌 바이오제약사의 수요에 대응해 수주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O 플랫폼 ‘에스-셀러레이트(S-Cellerate)’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개발소요 기간을 단축시켰다. 에스-셀러레이트는 초기 개발단계에서 세포주 구축부터 비임상/임상 시료생산, 임상시험계획신청(IND)까지, 후기 개발단계에서 공정특성 확인부터 품목허가신청(BLA)까지 각각의 개발 단계별로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