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HLB 베리스모, 'KIR CAR-T' 1상 “美 IND 승인”

입력 2022-09-21 11:00 수정 2022-09-21 13:4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난소암, 중피종, 담관암 등 3개 적응증..내년 1분기 펜실베니아대 병원서 환자등록 시작

HLB가 최대주주로 있는 미국 베리스모 테라퓨틱스(Verismo Therapeutic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KIR(killer inhibitory receptor) CAR-T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HLB가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베리스모는 1상 임상에서 메소테린이 과발현된 난소암과 중피종, 담관암 등 3개 적응증을 대상으로 KIR CAR-T ‘SynKIR-110’의 안전성, 내약성, 예비 효능 등을 평가한다. 환자등록은 내년 1분기 펜실베니아대 병원에서 시작할 계획이다.

베리스모가 개발한 KIR-CAR 플랫폼은 NK세포의 수용체 구조와 유사한 멀티체인 수용체를 T세포에 발현시켜 혈액암 뿐만 아니라 각종 고형암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T세포가 종양에 결합하지 않을 때는 작용하지 않아 T세포 고갈(exhaustion)을 최소화했다. T세포 고갈은 암, 에이즈, 간염 같은 만성질환의 항원에 장기간 노출된 T세포가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라이언 킴(Bryan Kim) 베리스모 CEO는 “KIR-CAR 플랫폼은 T세포가 종양에 결합하지 않을 때는 작용하지 않도록 ON/OFF 스위치를 기전을 가져 T세포 고갈을 줄이면서, 세포표면 안정성을 높여 고형암 종양미세환경(TME)에서 면역세포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KIR-CAR 플랫폼은 장기적으로 미충족수요가 높은 분야의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