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대웅제약, 中히트젠과 '신약발굴' 협력계약 체결

입력 2022-11-14 18:22 수정 2022-11-14 18:22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히트젠 DEL 스크리닝 플랫폼 이용..신약 후보물질 발굴 시간·비용 단축

대웅제약은 중국 히트젠(HitGen)과 포괄적 협력계약(Master Service Agreement)을 맺고, 히트젠의 DNA 암호화 라이브러리(DNA-Encoded chemical Libraries Technology, DEL) 스크리닝 기술 플랫폼을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한다고 14일 밝혔다.

히트젠의 DEL 플랫폼은 1조개 이상의 저분자화합물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증폭 가능한 DNA 서열을 타깃 화합물에 붙인 후 이를 증폭시켜 판독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수십억 개의 다양한 저분자화합물을 빠르게 선별함으로써 단기간에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방식이라고 대웅제약은 설명했다. 히트젠의 DEL 스크리닝 방식은 기존 고속 스크리닝 방식(High-throughput Screening) 대비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DEL 플랫폼을 보유한 히트젠과 협업하게 되어 기쁘다”며 “대웅제약은 히트젠과의 협력을 통해 신약 개발을 가속화하고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 리(Jin Li) 히트젠 대표는 "대웅제약의 혁신적이고 협력적인 팀과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대웅제약이 히트젠의 DEL 플랫폼을 통해 신약 개발에 적합한 저분자화합물을 찾는 한편 이번 협업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