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이엠바이오, 동아ST와 ’IgM 플랫폼’ 약물발굴 MOU

입력 2022-12-02 09:06 수정 2022-12-02 11:2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암, 염증성질환 타깃 IgM 항체약물 발굴협력

아이엠바이오로직스(IMBiologics)는 2일 동아에스티(Dong-A ST)와 차세대 IgM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규물질 발굴 및 사업화 기회 모색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암과 염증성질환 분야에서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규물질 발굴하게 된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의 차세대 IgM 플랫폼기술을 활용한 항체개발 경험과 역량에 동아에스티의 바이오의약품 공정개발, 제조, 평가기술 전문성을 더해 시너지를 기대한다.

향후 두 회사는 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해, 물질 기술이전 또는 공동연구개발 형태로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IgM 항체가 가진 높은 결합력(avidity)과 타깃 클러스터링(clustering) 특성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IgM 플랫폼 ‘ePendy(enhanced/engineered Pentamer body)’을 개발하고 있다.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ePendy 기술을 기반으로 면역항암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양승민 동아에스티 연구본부장은 “아이엠바이오로직스의 IgM 플랫폼기술을 활용하여 표적에 대한 결합력이 높은 항체를 발굴함으로써 기존 항체 대비 독성을 줄인 바이오 혁신신약 항암제 개발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하경식 아이엠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이번 동아에스티와의 협력은 ePendy 플랫폼 기술 기반의 첫번째 파트너링으로 향후 글로벌 파트너쉽 확장에 더욱 속도를 붙이면서, 혁신적인 신규 면역항암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