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브릿지바이오, 피노바이오와 ‘ADC 발굴’ MOU

입력 2023-01-26 09:20 수정 2023-01-26 09:20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비소세포폐암 등 암종 타깃 ADC 후보물질 도출, 향후 2년간 협력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BridgeBio Therapeutics)는 피노바이오(Pinotbio)와 신규 항체약물접합체(ADC)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브릿지바이오는 피노바이오와 비소세포폐암을 포함한 여러 암종을 타깃해 ADC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향후 2년간 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브릿지바이오는 항암타깃을 지정하고, 피노바이오는 자체 플랫폼 기술(PINOT-ADC™)을 기반으로 링커와 페이로드(payload)를 제공하게 된다. 협력에 따라 신규 후보물질이 도출될 경우 이에 따른 세부조건이 명시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개발 계약으로 이어지게 된다.

피노바이오는 토포이소머라아제I(topoisomerase I, TOP1) 저해제인 캠토테신(camptothecin) 계열 페이로드와 이에 최적화된 링커(pH-sensitive linker)을 포함한 PINOT-ADC™ 기술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대표는 “표적항암제 개발에 이어, 글로벌 항암 신약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ADC를 접목해 폐암을 비롯한 암종에서 새로운 치료옵션 개발 가능성을 적극 살피고자 한다”며 “피노바이오와 긴밀히 협력해 새로운 모달리티(modality)를 접목한 창의적 방식으로 신규 항암제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비소세포폐암 표적 항암제의 연구개발 경험과 역량에 더불어, 임상 개발 및 사업개발 조직을 충분히 갖춘 브릿지바이오와 ADC 개발 MOU를 맺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 ADC 항암제 개발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