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키에지, 어피바디 6.37억弗 딜..호흡기질환 '항체 유사체'

입력 2023-03-10 13:38 수정 2023-03-10 17:54

바이오스펙테이터 엄은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계약금, 적응증 등 상세내용 비공개..어피바디 분자(affibody molecule) 기술 플랫폼 이용 최대 3개 약물개발

이탈리아 키에지(Chiesi Farmaceutici)는 지난 7일(현지시간) 스웨덴 어피바디(Affibody)와 6억3700만달러 규모의 호흡기질환 약물개발 딜을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르면 키에지는 첫 약물개발에 대해 어피바디에 계약금에 더해 개발,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으로 2억1400만달러를 지급한다. 키에지와 어피바디는 추가로 2개의 약물을 개발할 수 있고, 이 경우 총 3개 약물에 대한 계약금과 마일스톤은 6억3700만달러 규모가 된다. 매출에 따른 로열티는 별도다. 양사는 계약금, 적응증 등 상세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키에지는 어피바디에 약물 발굴, 개발, 후속 상업화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원하며, 어피바디는 북유럽 국가(Nordic region)에서 해당 약물을 공동 상업화(co-promote) 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진다.

양사는 어피바디의 ‘어피바디 분자(Affibody molecules)’ 플랫폼을 이용해 해당 약물을 개발하기로 했다. 어피바디 분자는 타깃에 선택적으로 결합이 가능하면서 약 150kDa 크기의 기존 항체보다 작은 6kDa의 항체 유사체(antibody mimetics)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어피바디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현재까지 100억개 이상의 이중타깃(bispecific) 및 다중타깃(multi-specific) 어피바디 분자 라이브러리를 확보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