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넥스아이, 항암제 불응 ‘NANOG-TRPV1 기전’ NC논문
입력 2023-07-14 10:49 수정 2023-07-14 13:40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면역항암제 개발기업 넥스아이(Nex-I) 연구팀이 화학항암제인 시스플라틴(cisplatin)에 암세포가 불응하는 NANOG-TRPV1 신호경로를 통한 EGFR 과활성(hyperactivation) 기전에 대한 연구결과를 내놨다.
연구팀은 시스플라틴에 불응성을 가진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 세포주 모델에서 NANOG 단백질 발현과 TRPV1(transient receptor potential vanilloid 1) 발현 증가를 확인했다. NANOG-TRPV1 발현 증가는 오토파고좀 형성을 통해 EGF 분비(secretion)를 높이고, 이는 EGFR 신호경로를 과활성화해 암세포의 시스플라틴 저항성을 나타냈다.
연구팀은 시스플라틴 불응성 자궁경부암 세포 및 마우스모델에 TRPV1 길항제(antagonist)를 투여하자, 시스플라틴에 대한 암세포의 민감성(susceptible)이 증가해 항암효과 증가 및 생존기간이 개선된 결과를 확인했다.
김태우 넥스아이 최고기술책임자(CTO)이자 고려대 교수 연구팀은 이같은 결과를 지난 5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IF:17.694)’에 게재했다고 14일 밝혔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