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이연제약-뉴라클사이언스, 뇌질환 항체치료제 공동개발

입력 2018-08-14 14:58 수정 2018-08-14 14:5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차세대 항체치료제 개발 계약 체결..국내 전용실시권·판권은 이연제약 소유

이연제약이 국내 신약개발기업 뉴라클사이언스와 손잡과 치매 및 신경계질환을 겨냥한 항체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

이연제약과 뉴라클사이언스는 14일 차세대 항체치료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작년 12월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지분투자를 포함한 차세대 치료제 개발 등을 함께 진행키로 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뉴라클사이언스가 특허 출원한 다수의 후보 항체를 대상으로 양사가 국내 임상 등 공동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국내 전용실시권 및 판권은 이연제약이 소유하게 된다.

뉴라클사이언스의 김봉철 대표는 “이번 계약은 뉴라클사이언스와 이연제약 간의 단순한 판권계약을 넘어 임상시험을 포함한 공동개발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면서 "뉴라클사이언스는 국내의 우수한 임상시험 인프라를 활용해 항체신약에 대해 탐색적 초기 임상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라클사이언스는 퇴행성 뇌질환 진행에 중요 역할을 하는 신규 약물 타깃에 대한 원천특허를 기반으로 치매를 포함한 퇴행성 뇌질환 치료용 항체신약의 후보물질(NS100)을 확보했고 공정개발을 앞두고 있다.

뉴라클사이언스는 현재 쿼드자산운용 및 브라만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총 200여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했으며 2020년 말에 뇌질환 치료용 항체신약 후보물질(NS100)에 대한 글로벌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뉴라클사이언스는 GPCR 리간드에 대한 고려대의과대학 성재영 교수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식욕조절 기전의 신규 비만 치료제 후보물질(NS200)을 도출했으며 탐색단계 프로젝트로는 신경조절 기전의 신규 약물 타깃에 대한 신약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연제약의 유용환 대표는 “향후 양사는 더욱 더 긴밀한 상호 협력 관계를 확대할 예정"이라면서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고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 또 하나의 큰 획을 긋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