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FNCT, ‘ICAM1-EGFR’ TNBC 전이촉진 ”新기전” 논문
입력 2025-02-20 06:42 수정 2025-02-20 09:14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FNCT 바이오텍(FNCT Biotech)이 삼중음성유방암(TNBC)에서 세포접착분자인 ICAM-1이 EGFR의 활성을 높여 전이를 촉진한다는 새로운 기전의 연구결과를 내놨다.
ICAM-1이 EGFR과 그 리간드인 EGF간의 결합력을 증가시켜 EGFR의 활성을 높이고, 하위 신호인 JAK1/STAT3 경로를 통해 TNBC의 전이가 촉진된다는 내용이다. FNCT는 TNBC에서 ICAM-1이 EGFR 활성화에 중요한 조절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확인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이성 TNBC 마우스모델에 ICAM-1 항체를 처리하거나 암세포의 ICAM-1을 제거했을 때 폐 전이가 억제되는 결과를 확인했다. 회사는 ICAM-1을 타깃하는 전략이, 기존 TNBC에서 EGFR 표적치료제에 대한 저항성 문제를 극복할 잠재력이 있으며 전이를 효과적으로 타깃하는 접근법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현재 전임상에서 ICAM-1 항체 프로그램을 개발중이다.
FNCT는 20일 삼중음성유방암(triple-negative breast cancer, TNBC)에서 ICAM-1이 EGFR의 활성화를 직접적으로 조절해 전이를 촉진한다는 이같은 연구결과를 밝혔다. 이번 결과는 지난해 10월 암 생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몰레큘러 캔서(Molecular Cancer, IF: 27.7)’에 게재된 바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