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천랩, 프로바이오틱스 균주·품질검증 서비스 확산
입력 2018-12-11 10:09 수정 2018-12-11 10:09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천랩이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한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서비스 확산에 나선다.
천랩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사용되는 균주에 대한 조성 검사(GRIIS Composition) 및 모균주의 품질 검증(GRIIS Essential)이 가능한 GRIIS(Genome Report for Industrially Important Strains)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GRIIS Composition 서비스는 미생물의 마커 유전자를 분석해 해당 제품에 포함된 균주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GRIIS Essential 서비스는 전장 유전체 분석으로 모균주를 동정해 정확한 균주 정보와 함께 독성 유전자, 항생제 내성 유전자 등을 확인, 안전성 입증까지도 가능하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홍삼에 이어 두번째로 많이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급성장했지만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 등 안전성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주의사항 신설, 프로바이오틱스 게놈분석 실시 등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 검증을 강화하는 추세다.
국내 바이오인포매틱스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기업인 천랩 역시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것.
천랩은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생산과정에서 안정적인 품질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세계 최대 유전체 분석 장비 공급기업인 일루미나(Illumina Korea)와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11월에 체결된 천랩과 일루미나의 협약을 통해 일루미나의 신규 NGS 장비인 'iSeq 100 System'과 천랩의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EzBioCloud 플랫폼)이 결합된 패키지 제품이 판매된다.
iSeq 100 시스템은 빠른 시간 내에 NGS 유전체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소형 장비여서 기업, 연구소, 대학 연구실 등 개별 단위에서도 쉽게 구비해 NGS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다. 이후 천랩이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하는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NGS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균주 정보와 유전체 정보를 제공하는 GRIIS 서비스와 함께 ‘NGS 장비-분석 플랫폼’의 패키지 제품 판매로 천랩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검증에 있어 한 층 더 높은 수준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천랩 관계자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개발 단계에서는 GRIIS Essential 서비스를 통해 제품생산에 핵심이 되는 균주들의 전장 유전체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후 제품 생산 단계에서는 천랩의 통합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도입하면 일상적인 품질관리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랩은 국내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 같은 NGS 장비와 분석 플랫폼이 통합된 제품 판매 전략을 향후 아시아 등 해외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