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동화약품-제테마 "보툴리눔톡신 치료제 공동개발"

입력 2020-04-20 10:44 수정 2020-04-20 10:44

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치료제 시장 진출 협력..신규 적응증 개발 및 허가 추진

동화약품은 지난 17일 제테마와 보툴리눔톡신 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보툴리눔톡신에 대한 신규 적응증 개발과 선정된 적응증의 허가 획득을 목표로 한다. 특히 두 회사는 미용 목적을 제외한 치료 영역의 모든 적응증에 대한 폭넓은 연구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글로벌 보툴리눔톡신 시장의 규모는 연간 약 59억달러(약 7조원)이며, 치료용 시장은 약 32억 달러(약 3조 8000억원)로 전체 시장의 55%의 비중을 차지한다. 현재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은 1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최근 미용 목적 외에 치료제 영역으로 적응증을 확장하고 있다.

박기환 동화약품 대표이사는 "치료제 시장에서 다양한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장하고 있는 보툴리눔톡신의 활용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동화약품 의약품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영 제테마 대표이사는 "동화약품과의 공동연구 및 협력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치료용 톡신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제테마는 2017년 영국 공중보건원(PHE, Public Health England)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보툴리눔톡신 균주를 확보했으며 현재 전임상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