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고바이오랩, 한국콜마홀딩스에 ‘면역 신약’ 1840억 L/O

입력 2020-11-30 11:49 수정 2020-11-30 13:32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현재 비임상 연구 진행 중인 KBL382 임상1상 시험 진입까지 공동개발...이후 한국콜마홀딩스 개발 독자 진행

고바이오랩은 한국콜마홀딩스와 면역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인 ‘KBL382’ 및 이의 백업 후보 ‘ KBL1027’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고바이오랩과 한국콜마홀딩스는 현재 비임상연구 진행 중인 KBL382의 임상1상 진입 시까지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이후 한국콜마홀딩스가 개발을 독자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고바이오랩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20억원과 임상1상의 임상시험계획서(IND) 신청시 10억원의 단기 마일스톤을 포함해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에 따른 마일스톤 1810억원과 별도의 경상기술료(royalty)를 수취한다. 총 계약규모는 1840억원이 이른다.

또한 한국콜마홀딩스가 제3자 대상으로 기술이전을 하는 경우 사전 합의된 비율대로 양사간 수익을 분배하게 된다.

KBL382는 고바이오랩의 SMARTiome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도출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후보로, 인체 상주균 유래의 매우 우수한 안전성을 특징으로 하며 염증성장질환, 아토피피부염 등 다양한 면역질환 모사 동물모델에서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

특히 염증성장질환 동물 모델에서 KBL382의 단독 투여 치료 효과와 단클론항체 치료제인 인플릭시맙(Infliximab)과의 병용 투여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고바이오랩은 KBL382는 경증 및 중등도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단독 요법에서부터 중증 환자의 단클론항체 병용요법까지 적용이 가능한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광표 고바이오랩 대표는 “이번 계약은 당사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원천기술인 SMARTiome 기반의 기술이전으로, 당사 플랫폼 기술의 가치를 인정받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한국콜마홀딩스의 신약개발 노하우 및 경험은 고바이오랩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후보물질이 전세계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해소하는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병묵 한국콜마홀딩스 대표는 “한국콜마홀딩스는 경쟁력 높은 의약품 파이프라인 확보를 위해 국내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발히 추진해 왔다”며 “유망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선도기업인 고바이오랩과 염증성장질환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 개발에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콜마는 글로벌 의약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이다. 이 가운데 의약품 분야는 HK inno.N(당시 CJ헬스케어)을 인수해 신약개발 플랫폼을 강화했으며, 건강기능식품 분야는 콜마비앤에이치를 중심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에 생산기지를 구축하며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