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비나스,'PROTAC' 유방암 "임상서 효능"..주가 2배↑

입력 2020-12-15 14:16 수정 2020-12-15 16:2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임상 단계 2가지 PROTAC 항암제 효능 및 안전성 결과 발표, 주가 95.06% 올라...ER+/HER2- 유방암 타깃 ER 분해약물 'ARV-471'과 mCRPC 특정 변이 타깃 AR 분해약물 'ARV-110' 결과

타깃 단백질 분해약물(target protein degrader, TPD) 분야에서 임상개발로 가장 앞서가는 아비나스(Arvinas)가 암환자 대상 PROTAC® 기술을 적용한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의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특히 기존 치료법에 불응하는 유방암,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모달리티(modality)가 가진 효능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업계의 기대를 받고있다. 이 소식에 당일 회사 주가는 95.06% 올랐으며, 시가총액은 약 23억6700만달러에 달했다.

이날 아비나스는 2가지 PROTAC 후보물질의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먼저 'ARV-471'은 에스트로겐 수용체(ER)를 분해하는 기전으로 1일 1회 투여하는 경구용 약물이다. ER+/HER-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1상 단계에 있다.

아비나스는 임상에서 3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을 확인했다. 첫째, ER+/HER2- 유방암 환자 대상 초기 효능 결과에서 ARV-471는 종양을 줄였다. 둘째, ARV-471이 안전성과 내약성 측면에서 ‘best-in-class’ ER 치료제 가능성을 확인했다. 셋째, 표준 치료법인 풀베스트란트(fulvestrant)보다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더 효과적으로 분해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아비나스는 내년 용량증량 임상과 병용투여 임상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