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BMS, 3상서 'LAG-3 병용' PD-1 이겨.."3rd 면역관문?"

입력 2021-03-26 08:29 수정 2021-03-26 08:5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전이성 흑색종 1L '렐라트리맙+옵디보 vs 옵디보' 1차 충족점 PFS 유의미하게 개선, OS 추적중..."국내에서는 에이비엘 LAG-3/PD-L1 이중항체 2Q IND 제출, 와이바이오 LAG-3 전임상 단계"

드디어 PD-(L)1, CTLA-4를 잇는 3번째 신규 면역항암제 타깃으로 ‘LAG-3(lymphocyte-activation gene 3)’ 약물의 긍정적인 임상3상 결과가 나왔다.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잇따른 임상 실패건이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이다.

이 소식을 알린 주인공은 BMS(Bristol Myers Squibb)다. BMS는 흑색종 1차 치료제로 LAG-3와 PD-1 항체 ‘옵디보(opdivo, nivolumab)’ 병용투여가 옵디보 단독대비 환자의 무진행생존기간(progression-free survival, PFS)을 늘린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LAG-3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의 첫 임상3상 결과이기도 하다. LAG-3는 지친 T세포(exhausted T cells)의 암세포 살상기능을 되돌려주는 기전의 약물이다.

BMS는 25일(현지시간) 이전 치료를 받지않은 전이성 또는 절제불가능한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고정용량의 LAG-3 항체 ‘렐라트리맙(relatlimab)’과 옵디보 병용투여가 옵디보 단독투여 대비 비교한 RELATIVITY-047(CA224-047) 임상2/3상 결과에서 1차 충족점 PFS에 도달한 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BMS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규제당국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BMS는 렐라트리맙이 옵디보와 CTLA-4 항체 ‘여보이(yervoy, ipilimumab)’에 이어 3번째로 환자에게서 임상적 이점을 입증한 면역관문억제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