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메드팩토, ‘BAG2 항체’ 관련 국내 특허 취득

입력 2021-04-13 15:55 수정 2021-04-13 15:55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BAG2 타깃 항암제 ‘MA-B2’ 핵심기술..미국, 유럽 등에도 특허 절차 진행 중

메드팩토(Medpacto)가 13일 BAG2 항체치료제 관련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등록으로 메드팩토는 2039년까지 BAG2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치료제 기술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공시에 따르면 특허명칭은 ‘BAG2 폴리펩티드 또는 이의 단편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또는 그의 항원 결합 단편’으로 메드팩토가 개발 중인 ‘MA-B2’의 핵심기술에 관한 것이다.

MA-B2는 혈액에 존재하는 암전이 활성 유도단백질 BAG2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이다.

BAG2 단백질은 종양 형성과정에서 단백질 분해 효소인 카뎁신 B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포 밖으로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유방암 동물모델에서 BAG2를 억제한 결과 종양 형성 및 종양의 폐 전이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메드팩토는 BAG2 저해제가 암 환자의 치료와 생존률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가로 메드팩토는 BAG2가 정상인보다 유방암 환자의 혈액에서 과발현된 것을 확인해 국제학술지에 게재한 바 있으며, 유방암 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암 환자에서도 과발현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이번 한국 특허를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의 국가에도 특허 절차를 진행중”이라며 “특허 취득뿐만 아니라 상용화를 위한 임상 진입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드팩토는 BAG2에 대해 암 재발과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진단키트인 ‘MO-B2’를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