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젠, AD '타우 항체' 2nd 실패 "효능없어..중단"

입력 2021-06-17 14:55 수정 2021-06-17 15:2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타우 단백질의 N-말단 타깃 '고수라네맙' PSP 이어 알츠하이머병 환자서도 임상실패...효능 지표와 타우 PET 결과서도 차이보지 못해

알츠하이머병에서 아밀로이드 베타에 이어 ‘차세대 치료표적’으로 떠오르는 타우 타깃 신약개발의 난항이 시작되는걸까? 바이오젠이 2년전 진행성핵상마비(PSP) 대상 임상2상 실패를 알렸던 타우 항체가, 이번엔 알츠하이머병(AD) 임상2상에서도 인지저하를 늦추는 효과를 내지 못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이번 결과는 알츠하이머병 대상 타우 임상에서, 어떤 타우 병리 단백질을 타깃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앞서 애브비와 로슈도 각각 PSP와 알츠하이머병 대상 임상2상 실패를 알린 후보물질은 모두 타우 단백질의 N-터미널(N-terminal)을 타깃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일련의 임상 실패는 타우 N-말단을 넘어 알츠하이머병 병리 과정에 핵심적인 타우 타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이오젠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초기 알츠하이머병 대상 타우 항체 ‘고수라네맙(gosuranemab, BIIB092)’을 테스트한 임상2상 탑라인 결과 1차 충족점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를 끝으로 바이오젠은 고수라네맙 임상개발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오젠이 2017년 BMS로부터 계약금 3억달러를 주고 사들인 약물로, 아밀로이드 항체 후속 프로젝트로 임상개발을 추진했지만 4년만에 종료됐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