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FDA, ‘JAK저해제 3종' 암 발생 등 "심각한 부작용 경고”

입력 2021-09-03 09:23 수정 2021-09-03 09:58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젤잔즈', '올루미언트', '린버크' 등 JAK 저해제 3종 심장질환, 암 및 혈전증 등 심각한 부작용 발생위험 경고.. FDA, 약물 경고라벨 업데이트 요청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만성염증질환 치료제로 사용되는 'JAK 저해제'가 심장질환, 암, 혈전증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FDA가 기존에 알려진 고용량 JAK 저해제에 국한된 부작용이 아나라, 더 낮은 용량에서도 동일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고 나섬에 따라 현재 승인 및 적응증 확장을 앞두고 있는 JAK 저해제들의 허가절차에 빨간불이 켜졌다.

미국 FDA는 지난 1일(현지시간) 관절염 및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UC) 치료제로 승인받은 화이자(Pfizer)의 ‘젤잔즈(Xeljanz, tofacitinib)’, 일라이릴리(Eli Lilly)의 ‘올루미언트(Olumiant, Baricitinib)’, 애브비(Abbvie)의 ‘린버크(Rinvoq, Upadacitinib)’ 등 3종의 JAK 저해제에 의해 심장마비, 뇌졸중, 암, 혈전증, 사망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 발생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FDA는 이들 JAK저해제 3종에 대해 약물 부작용 경고문(Black Box Warning)을 업데이트하라고 요청했다. 또한 1종류 또는 그 이상의 TNF저해제에 반응이 없거나, 약물 내약성(tolerate)을 보이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만 해당 JAK 저해제의 처방을 제한했다. JAK 저해제 3종에 대한 환자 처방 정보(prescribing information) 및 약물사용지침(Medication Guides) 역시 변경될 예정이다.

이번 발표로 애브비의 주가가 약 7% 하락하는 등 JAK 저해제를 시판하거나 개발중인 바이오파마 회사들이 타격을 입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