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다케다, 셀렉타 '면역관용 AAV 플랫폼' 11.24억弗 딜

입력 2021-10-06 14:37 수정 2021-10-07 18:49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유전성 희귀질환 리소좀 축적질환(LSD) AAV 유전자 치료제 개발.. "AAV 벡터 면역원성 부작용 해결 위해"

다케다(Takeda Pharmaceutical)가 리소좀 축적질환(Lysosomal Storage Diseases, LSD)에 대한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위해 셀렉타(Selecta Biosciences)의 ‘면역관용(immune tolerance)’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했다.

기존 AAV 벡터는 면역원성(immunogenicity) 문제로 부작용 논란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체내 면역을 억제하는 방법을 채택하기로 한 것이다.

셀렉타는 지난 4일(현지시간) 다케다가 리소좀 축적질환(LSD)에 대한 AAV 유전자 치료제 개발을 위해 셀렉타의 면역관용 플랫폼 ‘ImmTOR™’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다케다는 셀렉타에 계약금을 지급하며, 개발 및 상업화 마일스톤으로 11억2400만달러의 금액을 지급하게 된다. 계약금은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셀렉타는 다케다로부터 치료제 상업화 이후 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받게 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