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노바티스, 앨라일람과 'RNAi 파트너십'.."13년만 재회"

입력 2022-01-10 11:41 수정 2022-01-10 12:20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3년동안 독점 연구통해 간조직 재생하고, 기능 되살리는 RNAi '표적치료제' 개발 목표.."간부전 이식 외에 치료옵션 부재"

노바티스가 다시 RNAi(RNA interference) 신약개발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독특하게 노바티스는 간세포 기능을 되돌리는 RNAi 치료제를 개발하겠다는 목표로, 오래전 파트너였던 앨라일람(Alnylam)과 3년의 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달 노바티스가 미국 시장에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연 2회 투여 RNAi 약물 ‘렉비오(Leqvio, inclisiran)’의 시판허가를 받은지 한달만에, 새로운 움직임을 보인 것이기도 하다. 노바티스는 렉비오가 매년 최대 수십억달러를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

노바티스는 6일(현지시간) 노바티스 바이오메디컬 연구소(NIBR)에서 찾은 타깃을 억제하기 위해 앨라일람의 siRNA(small interfering RNA)를 적용하는 연구개발 협력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딜 규모와 타깃은 공개되지 않았다.

노바티스는 이러한 컨셉의 약물이 기능적 간세포(functional liver cell)를 다시 성장시키는 것을 촉진해, 간부전(liver failure) 환자에게 장기이식에 대한 잠재적인 ‘표적 치료제’라는 대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