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마린, 임상보류 AAV "FDA, 안전성 데이터 요구"

입력 2022-02-23 07:25 수정 2022-02-23 13:51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AAV5 벡터 기반 페닐케톤뇨증(PKU)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 'BMN 307', 추가 전임상으로 발암위험 관계 증명해야.."수 분기(several quarters) 걸릴 예정"

전임상에서의 암 발생 관련 이슈로 지난해 임상보류 조치를 받은 바이오마린(Biomarin)의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벡터기반 페닐케톤뇨증(PKU)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추가 전임상 데이터를 요청했다. 이번 FDA의 요청에 해당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로 진행중이던 임상 재개는 수개월 미뤄지게 됐다.

바이오마린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유전자치료제 프로그램 개발현황을 업데이트 하며 FDA가 지난해 임상 보류를 요청한 ‘BMN 307’에 대해 추가 전임상 자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BMN 307은 AAV5(adeno-associated virus type5)로 인간화 페닐알라닌 분해효소(human phenylalanine hydroxylase, hPAH) 유전자를 전달하는 페닐케톤뇨증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이다.

발표에 따르면 FDA는 바이오마린에 임상 참여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고, BMN 307과 발암위험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추가 전임상 데이터 제출을 요구했다. 바이오마린은 추가 전임상 데이터 제출에 수 분기(several quarters)의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구체적인 개발일정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바이오마린은 지난해 9월 투약 52주차에 설치류 모델에서 종양이 발생한 전임상 중간결과에 따라 BMN 307로 진행중이던 PKU 임상1/2상(NCT04480567) 환자모집을 중단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높은 용량(2.0x10^14 Vg/kg)의 BMN 307을 투약받은 7마리의 동물모델 중 6마리에서 종양이 발생했으며, 이 중 5마리에서는 선종(adenomas)이, 1마리에서는 간암(HCC)이 발생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