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름, 'Chk2+PARP 저해제' 병용 "AACR 전임상 공개"

입력 2022-03-29 09:13 수정 2022-03-30 11:30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hk2 저해제 기존 PARP 저해제의 내성 극복 가능성 평가.."내년 상반기 임상 계획"

아름 테라퓨틱스(Arum Therapeutics)가 Chk2 저해제 ‘ART-122’를 PARP 저해제와 병용투여해 약물 저항성을 극복하고, 타깃 적응증을 넓힐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아름은 내달 8일부터(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암연구학회(AACR) 2022에서 ART-122와 PARP 저해제 병용투여 메커니즘을 연구한 결과에 대한 포스터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홈페이지를 통해 초록이 공개됐다.

Chk2는 세포주기를 조잘하는 체크포인트(checkpoint) 인자로 DNA 수리반응(DNA damage response, DDR)에 관여하며, 최근 BRAC1/2 변이 암종 등에서 PARP 저해제의 약물 내성을 나타내는 인자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예를 들어 DNA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Chk2를 매개로 PARP1이 활성화되고 XRCC1 등의 DNA 수리(repair) 인자를 불러일으켜, 유전제 안정화(genome stability)를 유지하게 된다. 이에 PARP 저해제와 Chk2 저해제를 병용투여해 약물 저항성을 극복하겠다는 컨셉이다.

이번에 아름이 AACR에서 발표하는 내용은 BRCA 야생형(wild type) 난소암, 유방암 세포주에서 ART-122와 PARP 저해제 ‘올라파립(olaparib)’을 병용투여한 결과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