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엔텍, 'CLDN6 CAR-T' 고형암 1/2상 “긍정적”

입력 2022-04-13 07:03 수정 2022-04-13 10:21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AACR 2022]종양항원 클라우딘6(CLDN6) 타깃 CAR-T ‘BNT211’, 고형암 대상 효능평가 결과 PR 확인.. CAR-T 증폭 RNA 백신 ‘CARVac’ 병용 환자 1명 CR 달성

바이오엔텍(BioNTech)의 클라우딘6(Claudin-6, CLDN6) 타깃 CAR-T 프로그램이 고환암, 난소암 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부분관해(Partial Response, PR)를 달성하며 긍정적인 임상결과를 나타냈다.

바이오엔텍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2)에서 고형암 CAR-T세포치료제 후보물질 ‘BNT211’ 단일 및 RNA 항암백신 ‘CARVac’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 1/2상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바이오엔텍의 고형암 CAR-T 프로그램은 종양항원 클라우딘6(CLDN6)을 타깃하는 CAR-T ‘BNT211’와 CLDN6 항원을 암호화하는 CAR-T세포 증폭 RNA 백신 ‘CARVac(CAR-T Cell Amplifying RNA Vaccine)’ 2가지로 구성된다.

기존 CAR-T 세포치료제는 고형암을 대상으로 높은 효능을 보이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바이오엔텍의 CARVac은 림프절의 항원제시세포(APC)에 CAR 항원을 전달해 CAR-T의 지속적인 활성화, 세포증식 등을 유도하게 된다. 바이오엔텍은 CARVac을 통해 고형암을 대상으로 CAR-T의 활성을 높여줄 수 있어, 저용량의 CAR-T로도 치료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