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머크 “ADC 넘어 PDC까지”, 펩티드림과 ‘21억弗 딜’

입력 2023-01-03 14:08 수정 2023-05-15 09:2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2015년부터 이어오던 파트너십 확대 딜, 펩타이드-세포독성 페이로드 접합체 발굴 및 라이선스계약..이번 딜서 주목할 2가지 포인트는?

미국 머크(MSD)가 일단 항체-약물접합체(ADC) 기술을 확보하자, 이제는 펩타이드-약물접합체(peptide drug conjugates, PDC)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머크는 지난 2~3년간 고형암에서 블록버스터 PD-1 약물 ‘키트루다’와 병용투여를 위해 ADC 약물을 사들이는데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머크는 최근까지 LIV-1, ROR1, TROP2 등 ADC 약물을 사들여왔다. 이어 지난달 TROP2 ADC를 인수한 계약상대방인 중국 켈룬바이오텍(Kelun-Biotech)과 전임상 에셋 7개를 한꺼번에 사들이면서 계약금 1억7500만달러와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총 94억7500만달러에 이르는 딜 규모였다.

여기에 머크는 다른 형태의 ADC 기술을 평가하기 시작했다. 머크는 지난해 8월 스타파마(Starpharma)와 덴드리머(dendrimer)를 적용한 ADC를 평가하는 1년짜리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덴드리머 ADC ‘DEP® ADC’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기술에 비해 약물-항체비율(DAR)을 높일 수 있다는 점으로 보인다.

이어 PDC 컨셉을 평가하기 위해 머크가 선택한 파트너사는 일본 펩트드림(PeptiDream)이며, 펩티드림은 머크와 2015년부터 이어온 협력관계에 이어 파트너십 확장으로 지난달 27일(현지시간) PDC 발굴 및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