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셀트리온, ‘ADC’ 익수다 시리즈A 4700만弗 "투자완료”

입력 2023-01-25 09:35 수정 2023-01-25 09:35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셀트리온·미래에셋셀트리온신성장펀드 합산 지분 47.05% 최대지분 확보

셀트리온(Celltrion)은 25일 영국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사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에 대한 47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셀트리온과 미래에셋그룹은 지난 2021년 6월 익수다의 시리즈A 펀딩에 참여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셀트리온은 직접투자 및 미래에셋셀트리온신성장펀드를 통해 투자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셀트리온과 신성장펀드는 합산 기준 총 47.05%의 최대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익수다의 최근 특정 개발 마일스톤 달성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뤄진 시리즈A의 투자를 이번에 완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ADC 기술은 암 항원을 인식하는 항체를 이용해 암세포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기전의 약물로 항암효과를 유도하면서 전신독성은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익수다는 HER2 ADC ‘IKS014’, FRa ADC ‘IKS012’, CD19 ADC ‘IKS03’ 등을 개발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ADC 분야를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고 투자와 협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 등 항암 항체 치료제를 확보하고 있어 향후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항암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신약개발을 위해 유망 기술과 플랫폼을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바이오텍과 협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ADC 치료제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