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프로티움, 경보제약과 ‘ADC CDMO’ MOU 체결

입력 2023-10-05 10:57 수정 2023-10-05 10:5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번 협력 통해 ADC CDMO 협력체계 구축

프로티움, 경보제약과 ‘ADC CDMO’ MOU 체결

▲안용호 프로티움사이언스 대표(왼쪽) 황재택 경보제약 전무

프로티움사이언스(Protium Science)는 경보제약(KyongBo Pharmaceutical)과 항체-약물접합체(ADC) 위탁개발생산(CDMO)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력에 따라 두 회사는 각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긴밀한 ADC CDMO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합쳐 나갈 계획이다. ADC는 항체에 링커를 통해 세포독성 항암제와 같은 페이로드(payload)를 붙여, 표적 암세포 특이적으로 항암제를 전달하는 컨셉이다.

프로티움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 및 분석(CDAO) 전문기업으로 코스닥 상장 신약개발사 티움바이오의 자회사이다. 프로티움사이언스는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세포주 개발부터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전공정개발서비스와 임상시험신청(IND)에 필요한 자료작성과 허가기관 보완요청 서류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안용호 프로티움사이언스 대표는 “양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장을 선도할 혁신 의약품인 ADC의 기술개발과 생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황재택 경보제약 CTO(전무)는 “cGMP 기준에 맞는 ADC 생산시설을 확보해 프로티움사이언스의 ADC 개발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내외 경보ADC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