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바이오엔텍, ‘CLDN6 CAR-T’ 고형암 1상 “안전성 발목?”

입력 2023-10-30 11:13 수정 2023-10-30 11:47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ESMO 2023]고형암 1상서 작년 ORR 33%→45%로 향상, 그러나 4등급 CRS 등 “부작용도 심화”..“추가 코호트 평가해 최적 안전성 용량 찾을 것”

바이오엔텍(BioNTech)이 고형암을 대상으로 진행한 CLDN6 CAR-T의 임상1상에서 긍정적인 효능 결과를 업데이트했으나, 안전성 이슈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엔텍이 CLDN6 양성 고형암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임상1상에서, 지난해에 발표했던 전체반응률(ORR) 33% 대비 이번 동일 임상의 업데이트된 결과에서 ORR 45%로 효능이 향상됐다. 그러나 부작용도 함께 심화됨에 따라, 약물 용량을 낮춰 추가적인 평가를 진행해야 할 전망이다.

이번에 바이오엔텍이 평가한 CAR-T는, 약물의 생산규모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화(automated manufacturing) 방식으로 제조공정을 새롭게 바꿔 생산한 약물이다. 지난해 동일 임상에서 평가한 CLDN6 CAR-T는 일반적인 생산방식(manual product)으로 제조한 약물이었다. 이번 자동화생산 방식의 CAR-T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지난해에 나타나지 않았던 4등급의 사이토카인 방출증후군(CRS)과 간독성으로 인한 용량제한독성(DLT) 등이 발생하며 안전성 프로파일이 악화됐다.

바이오엔텍은 CLDN6 CAR-T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용량을 찾기 위해, 추가 코호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높은 효능을 나타낸 CAR-T 투여군보다 약물 용량을 낮췄을 때도 긍정적인 효능을 보일 수 있을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번 평가에서 낮은 용량의 투여군의 경우 ORR 11.1%에 그쳤기 때문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