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큐리언트, ‘TOP1 ADC+CDK7 병용’ 추진..메커니즘은?

입력 2023-11-16 09:48 수정 2023-11-16 14:4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큐리언트 공동연구 아니쉬 토마스 NCI 연구팀 논문 기반, TOP1 ADC+CDK7 저해제 병용투여 추진..큐리언트 “Q901과 TROP2 ADC 병용투여 전임상 데이터 확인”

▲큐리언트가 CDK7 저해제와 TOP1 저해제 기반 ADC 병용투여 임상개발을 추진케 된 바탕이 된 연구논문

큐리언트(Qurient)가 내년 임상단계에 있는 CDK7 저해제 ‘Q901’과 토포이소머라아제1(TOP1) 저해제 기반 항체-약물접합체(ADC)의 병용요법을 투여하는 임상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같은 움직임은 아스트라제네카-다이이찌산쿄의 HER2 ADC ‘엔허투(Enhertu, T-DXd)’가 고형암에서 높은 효능을 보이면서, 다시금 항암제 분야에서 TOP1 페이로드 기반 ADC 붐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큐리언트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다.

최근 ADC 붐은 심상치않은 분위기다. 가장 최근 딜로 미국 머크(MSD)는 지난달 다이이찌산쿄와 TOP1 페이로드를 적용한 DXd-ADC 후보물질 3개를 확보하기 위해 계약금 40억달러를 베팅하는 딜을 체결했다. 글로벌에서 TOP1 ADC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약물효능을 높이고, 내성을 극복하기 위한 PD-(L)1 면역관문억제제 등과 병용투여하는 움직임도 시작되고 있다.

큐리언트의 Q901은 CDK7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정맥투여 약물이다. 큐리언트는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과 국내에서 Q901을 단독투여하는 용량증량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저용량을 평가한 첫번째 코호트에서 췌장암 환자에게서 부분반응(PR) 1건이 관찰됐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