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그래디언트, 휴레이포지티브와 ‘AI 정밀의료’ MOU

입력 2024-02-06 14:50 수정 2024-02-06 14:57

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암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DO) 치료반응 데이터 휴레이포지티브에 제공..의료 AI 소프트웨어 예측 데이터와 비교

▲최두아 휴레이 포지티브 대표(왼쪽), 이진근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대표

국내 오가노이드 전문기업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Gradiant Bioconvergence)는 6일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휴레이 포지티브(Huray Positive)와 인공지능(AI) 정밀의료 공동연구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에 따라 그래디언트는 암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atient-derived organoid, PDO) 플랫폼을 활용해 검증한 치료반응 데이터를 휴레이 포지티브에 제공한다. 휴레이포지티브는 의료 AI 소프트웨어로 예측한 치료반응과 실제 치료반응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의료AI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그래디언트는 국내 최초의 오가노이드 전문기업으로 오가노이드 약물평가 플랫폼 기술과 오가노이드 레퍼토리를 통해 국내외 공동연구 계약을 다수 체결하고 있다. 또한 휴레이포지티브는 정밀의료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유전체 및 임상정보를 기반으로 환자별 맞춤 치료제 추천과 환자반응 예측이 가능한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진근 그래디언트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오가노이드 플랫폼을 활용한 치료법 검증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휴레이포지티브와 함께 암환자별 맞춤형 치료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