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애로우헤드, 비만 타깃 ‘INHBE RNAi’ “올해 IND제출”

입력 2024-02-13 09:08 수정 2024-02-13 09:0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비만 동물모델서 지방감소, 대조군 대비 체중 20%↓, ”GLP-1 작용제 병용요법 기대”..통풍, 루게릭병 에셋 ‘HZN-457’, ‘ARO-SOD1’ 개발중단

애로우헤드(Arrowhead)가 비만에 대한 RNAi 치료제의 임상개발을 시작한다.

애로우헤드는 올해내 간을 타깃하는 INHBE(inhibin subunit βE) RNAi 후보물질의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INHBE는 액티빈E(activin E)를 암호화하는 유전자로 비만환자에서 발현이 증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NHBE를 억제할 경우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내장지방과 엉덩이 살을 빼 허리-엉덩이 비율(waste to hip ratio, WHR)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눈 값인 WHR은 복부비만 정도를 분석할 때 유용하며, 남성과 여성은 WHR이 각각 0.9, 0.85 이상일 때 비만으로 평가한다.

이외에도 애로우헤드는 통풍 치료제로 개발하던 XDH(xanthine dehydrogenase) RNAi 후보물질 ‘HZN-457(ARO-XDH)’과 루게릭병(ALS) 치료제 후보물질 ‘ARO-SOD1’의 개발중단을 결정했다. HZN-457은 애로우헤드가 지난 2021년 호라이즌(Horizon Therapeutics)에 7억달러 규모로 라이선스아웃(L/O)한 약물로, 암젠이 호라이즌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권리반환됐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