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에이치디엘, ‘콜레스테롤 제거시스템’ 임상결과 발표

입력 2019-05-20 06:38 수정 2019-05-20 06:3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혈장 αHDL에 쌓인 콜레스테롤 제거 PDS-2 시스템(Plasma Delipidation System)..관상동맥 죽종 감소, 혈장 콜레스테롤 청소부 pre-β HDL 증가

체내 지질 대사의 정상화 방법을 연구하는 미국 에이치디엘 테라퓨틱스(HDL Therapeutics)는 PDS-2 시스템 임상(NCTNCT03135184) 결과를 지난 15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에이치디엘은 이번 임상을 동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HoFH, Homozygous Familial Hypercholesterolemia)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 승인(Regulatory Approval)을 촉진하기 위한 등록시험(Registration trial)으로 진행했다.

미국 인구 16만명 중 1명 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HoFH는 LDL 수용체 돌연변이 유전자가 동형접합을 형성해 나타난다. HoFH를 가진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650~1000mg/dL로 정상수치인 130~220mg/dL보다 높다. 높은 농도의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벽에 쌓여 플라크를 형성하는데, 플라크에 면역반응이 일어나면서 괴사성 중심(Necrotic core)이 생겨난다. 면역반응으로 괴사성 중심의 크기가 커진 죽종(Atheroma)은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관상동맥경화증(Coronary arteriosclerosis) 등을 유발한다.

▲관상동맥 죽종 감소(에이치디엘 발표자료)

PDS-2 시스템 임상 결과, 관상동맥 죽종의 전체 단면적이 18% 감소했다. 저밀도 플라크를 지닌 관상동맥 죽종의 단면적은 38%, 중앙 부위인 괴사성 중심은 33% 감소했다. 혈장 내 pre-β HDL은 65.92% 증가했다.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질단백질의 콜레스테롤 전달경로(DOI: 10.1007/s11883-011-0171-6)

지질단백질인 pre-β HDL은 혈관을 돌아다니며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흡수한다. pre-β HDL이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면 지질단백질 소체 안에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있는 αHDL로 변환된다. αHDL은 동맥경화증의 원인 중 하나인 LDL 형성을 촉진한다.

▲PDS-2 시스템(에이치디엘 홈페이지 제공)

에이치디엘은 αHDL을 pre-β HDL로 변환하는 PDS-2 시스템을 개발했다. PDS-2 시스템은 환자의 혈액에서 αHDL을 분리한 이후, αHDL이 지닌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콜레스테롤이 제거된 αHDL은 pre-β HDL로 전환된다. pre-β HDL을 환자에 다시 주입하면 체내 pre-β HDL 농도가 높아져 혈관 내벽의 플라크를 감소시킨다.

마이클 마틴(Michael Matin) 에이치디엘 CEO는 “이번 연구로 FDA의 검토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FDA의 승인으로 HoFH 환자에게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길 원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