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애브비, ‘STING 경로 치료제’ 마부파마 인수

입력 2019-07-17 06:30 수정 2019-07-17 14:06

바이오스펙테이터 이승환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애브비, STING(STimulator of INterferon Genes) 경로 치료제 파이프라인 확보..항암제, 감염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준비

애브비(AbbVie)는 STING(STimulator of INterferon Genes) 경로를 이용해 치료제를 개발하는 미국 마부파마(Mavupharma)를 인수했다고 지난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양사는 인수액 등 구체적인 계약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애브비는 이번 인수계약으로 전임상 단계에 있는 STING 경로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했으며, 마부파마의 ‘MAVU-104’를 항암제와 감염질환 치료제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STING 경로 메커니즘(마부파마 2018 SITC 발표자료)

박테리아(bacteria), 고세균(archaea), 원생동물(protozoa), 후생동물(metazoa) 등에 속하는 병원체의 감염으로 병원체 유전자가 세포 내로 들어오면, 세포질의 cGAS(cGAMP synthase)가 cGAMP(cyclic GMP-AMP)를 만들어낸다. cGAMP는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 ER)에 있는 STING 단백질과 결합해 STING 경로를 활성화한다. 활성화된 STING 경로는 세포의 사이토카인(cytokine) 분비량을 늘려 인근 면역세포의 면역반응을 유발한다. 특히 사이토카인 중에서도 제1형 인터페론(type I interferon)의 증가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세포에 유전자 손상이 생겼을 때, NK세포의 종양 면역감시(tumor immunosurveillance)에 참여하는 RAE1(retinoic acid early transcript 1) 발현에 STING 경로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doi: 10.1158/0008-5472.CAN-13-1703).

마부파마는 ENPP1(Ectonucleotide pyrophosphatase/phosphodiesterase 1)을 억제해 STING 경로를 활성화하는 first-in-class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STING 경로를 억제하는 ENPP1은 STING 단백질을 활성화하는 cGAMP를 분해한다. cGAMP가 분해되면 STING 경로를 통한 사이토카인 발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부파마는 STING 경로의 억제 기전을 막아 STING 경로를 활성화하는 전략을 택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