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다이이찌, 노시스와 '장기 표적전달' RNA 발굴 “옵션딜”

입력 2025-03-13 09:08 수정 2025-03-13 09:08

바이오스펙테이터 이주연 기자

이 기사는 '유료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계약금·타깃 등 비공개, ’간 이외 장기’에도 선택적 전달..J&J도 같은날 노시스와 RNA "발굴딜 체결”

다이이찌, 노시스와 '장기 표적전달' RNA 발굴 “옵션딜”

다이이찌산쿄(Daiichi Sankyo)는 지난11일(현지시간) 노시스 바이오사이언스(Nosis Biosciences)와 만성질환을 치료할 특정 장기(organ)세포 타깃 RNA 치료제를 발굴하는 옵션딜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규모와 타깃, 옵션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이이찌산쿄는 이번 옵션딜을 통해 간 이외의(beyond the liver) 다른 특정 장기세포에도 표적전달할 수 있는 RNA 치료제를 발굴하려고 한다. 현재 RNA 치료제가 간세포를 표적으로 효과를 보인 바 있지만, 아직 심장, 뇌, 폐 등의 장기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RNA 치료제는 없다.

한편 J&J(Johnson & Johnson)도 같은 날에 노시스와의 RNA치료제 발굴딜을 체결했다. J&J의 경우 옵션딜은 아니지만, 다이이찌산쿄와의 딜과 마찬가지로 만성질환에 대해 간을 제외한 특정 장기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RNA 치료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J&J 또한 적응증이나 계약규모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협력을 통해 각 회사는 노시스의 발굴 플랫폼 ‘커넥사(Connexa™)’를 활용한 개발을 진행한다. 노시스는 커넥사가 인공지능(AI)기반 약물 설계 및 전달 플랫폼으로, 생성형 AI에 더해 단일세포 수용체(single-cell receptor) 생물학과 고처리량 화학(high-throughpot chemistry) 데이터를 결합해서 약물의 표적전달 정확도를 높인다고 설명했다.... <계속>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