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동아 앱티스, 中켐익스프레스와 ‘ADC 툴박스’ MOU

입력 2025-05-13 09:40 수정 2025-05-13 09:40

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켐익스프레스 CDMO 플랫폼에 앱티스 ‘항체 접합기술’ 통합..‘차세대 ADC’ 개발도 추진

동아 앱티스, 中켐익스프레스와 ‘ADC 툴박스’ MOU

▲한태동 앱티스 대표(오른쪽), 정 바오푸(Zheng Baofu) 켐익스프레스 회장

동아에스티(Dong-A ST)의 항체-약물접합체(ADC) 전문 자회사인 앱티스(AbTis)는 13일 중국 상하이 소재 ADC 위탁개발생산(CDMO) 전문기업 켐익스프레스(Chemexpress)와 툴박스(Toolbox) 파트너십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툴박스는 서로다른 기술, 솔루션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고객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형 플랫폼이다.

켐익스프레스는 ADC 분야의 CDMO 전문기업으로 연구개발부터 GMP생산까지 가능한 원스톱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앱티스는 독자적인 위치선택적 항체 접합기술 플랫폼 앱클릭(AbClick®)을 통해 기존 ADC보다 안전성과 효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앱티스와 켐익스프레스는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ADC 연구개발 역량을 통합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 신규고객 유치부터 신시장 개척, 고객사에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두 회사는 앱클릭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항체 접합기술 및 산업화 전반에 걸친 핵심 경쟁력을 결합해 차세대 ADC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ADC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혁신 치료제를 보다 신속하게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앱티스는 기대했다.

한태동 앱티스 대표는 "켐익스프레스는 중국에서 ADC 연구를 가장 먼저 시작한 기업 중 하나로서, 기술력과 전문인재 풀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며 "앱클릭 기술 플랫폼과 켐익스프레스의 역량을 결합해 위치선택적 항체 접합기술의 적용이 한층 확대될 것이며,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정밀 치료제를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바오푸(Cheng Baofu) 켐익스프레스 회장은 "3세대 항체 접합기술 플랫폼 앱클릭을 보유한 앱티스와의 전략적 협약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의 장점을 극대화해 ADC 및 바이오접합체 신약개발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환자들에게 더 빠르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