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머크 "잇따른 ADC"..ROR1 ADC '벨로스' 28억弗 인수

입력 2020-11-06 16:33 수정 2020-11-06 16:59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기존 치료제 불응 '혈액암' 대상 우수한 초기 임상결과...ASH 임상1상 결과 발표 예정

미국 머크(MSD)는 항체-약물 접합체(ADC) 회사 벨로스 바이오(VelosBio)를 27억5000만달러에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거래는 올해말 마무리된다. 글로벌 탑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머크가 차세대 항암제 확보를 위해 계속해서 ADC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이에 앞서 9월 머크는 시애틀 제네틱스(Seattle Genetics)와 LIV-1 타깃 ADC ‘라디라투주맙 베도틴(ladiratuzumab vedotin, SGN-LIV1A)’의 글로벌 공동 개발 및 상업화를 추진하기 위해 회사에 10억달러의 지분투자 등 최대 42억달러 규모의 딜을 체결한 바 있다. 당시 머크는 삼중음성유방암(TNBC)과 호르몬 수용체 양성(HR+) 유방암 등을 타깃해 키트루다와 병용임상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확보한 핵심 에셋은 ROR1 ADC ‘VLS-101’으로 악성 혈액암과 고형암을 모두 타깃한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와 에이비엘바이오가 지난달 중국 시스톤(CStone)에 기술이전했던 비임상 단계 약물도 ROR1 ADC로, 글로벌에서 ROR1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머크가 이번에 회사를 인수하기로 결정하는데는, 우수한 초기 임상 결과가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벨로스는 오는 12월 열리는 미국혈액암학회(ASH)에서 VLS-101의 조절가능한 안전성과 항암 활성을 확인한 초기 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