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獨머크, 아티오스와 'DDR 저해제' 개발 8.9억弗 옵션딜

입력 2020-12-07 13:08 수정 2020-12-07 13:0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DNA 손상반응(DDR) 관련 뉴클레아제 타깃 항암제 개발..계약금 3000만달러+마일스톤 타깃당 8억6000만달러 규모

독일 머크(Merck KGaA)가 DNA 손상반응(DDR) 저해기전의 항암제 개발에 나선다. 독일 머크는 자사의 DDR 저해제 파이프라인을 보완(complements)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독일 머크는 3일(현지시간) 아티오스(Artios Pharma)와 DNA 손상반응(DNA damage response, DDR) 타깃 뉴클레아제(nuclease) 항암제 파이프라인 개발을 위해 3년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아티오스는 독일 머크로부터 계약금으로 3000만달러를 받는다. 추가로, 독일 머크가 후보물질에 대해 옵션을 행사할 경우, 아티오스는 옵션 수수료(option fee)에 더해 후보물질의 전체 마일스톤으로 타깃당 최대 8억6000만달러를 받을 수 있다. 아티오스는 특정 조건(certain condition)하에 독일 머크와 공동개발한 타깃의 개발 및 상업화에 참여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했다.

아티오스는 DNA 손상반응과 관련된 DNA 뉴클레아제를 타깃하는 항암제를 발굴한다. DNA 뉴클레아제는 DNA가 손상됐을 때 유전체의 안정성을 조절하는 효소다. 아티오스는 뉴클라아제 억제제를 사용하면, 다양한 암세포에서 DNA 복구과정에 결함(defects)이 있는 종양에 대한 선택적 치료제로의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DDR 반응에 결함(defecs)이 생긴 암세포는 특정 DDR 경로에 의존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아티오스는 이를 억제해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 표적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정상세포의 경우 하나의 DDR경로를 억제해도, 다른 DDR 경로가 이를 보완해 세포가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한다.

독일 머크는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발굴한 치료제 후보물질의 전세계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독점권을 가진다. 이번 계약에는 아티오스의 주 파이프라인인 'Polθ 저해제'와 'ATR 저해제'는 포함되지 않는다.

Andree Blaukat 독일 머크 종양학 수석부사장은 “DNA 손상반응을 표적하는 것은 새 치료제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치료옵션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DDR 저해제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임상 1~2상을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을 보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티오스는 2019년 영국 캠브릿지에 설립된 회사로 DNA 손상반응(DDR) 저해제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2018년, 노바티스(Novartis)와 화이자(Pfizer)를 포함한 투자자로부터 약 8400만달러의 시리즈B를 유치한 바 있다.

▲DDR 저해제 작용 기전(아티오스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