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본문
머크-바이엘, 심부전치료제 ‘버큐보’ FDA 승인
입력 2021-01-22 14:52 수정 2021-01-22 14:52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미국 머크(MSD)는 20일(현지시간) 바이엘(Bayer)과 공동개발한 심부전 치료제 '버큐보(VERQUVO, Vericiguat)'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버큐보의 미국 내 시판은 머크가, 미국 외 국가에는 바이엘이 판매에 나선다.
박출률 감소 심부전(Heart Failure With Reduced Ejection Fraction, HFrEF)은 심장이 수축기동안 정상적으로 혈액을 펌핑하지 못하는, 수축기 심부전(systolic heart failure)으로도 알려진 질환이다. 미국내 심부전 환자수는 약 620만명으로, 이 중 약 50%의 환자는 HFrEF에 해당된다. 국제 심혈관 데이터 레지스트리(National Cardiovascular Data Registry, NCDR)가 제공하는 심혈관질환 데이터 ‘PINNACLE registry’에 따르면, 만성 HFrEF의 악화를 겪는 환자 중 절반은 30일이내 질환의 악화로 인한 재입원을 경험하며 5명중 1명의 환자는 2년안에 사망할 수 있다.
버큐보는 최초의 수용성 구아닐산 고리화효소(Guanylate Cyclase) 자극제(Stimulator)로, 심부전으로 인해 입원한 환자 혹은 심박출량(Ejection Fraction) 45% 이하 및 만성 심부전(Symptomatic Chronic Heart Failure)증상으로 이뇨제 정맥주사(Intravenous Diuretics) 투여가 필요한 외래환자 대상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버큐보가 이러한 심부전 환자들을 대상으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 및 심부전증 증상의 악화로 인한 환자의 입원 위험성을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버큐보의 승인은 플라시보와 버큐보의 우월성 평가 ‘VICTORIA’ 임상 3상 결과 및 임상에 대한 우선 심사를 기반으로 결정됐다.
VICTORIA(NCT02861534) 임상 3상은 5050명의 HFrEF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이다.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은 만성 심부전 환자로, 뉴욕 심장학회(New York Heart Association)의 심부전 심각도 분류에 따라 class II-IV 사이의 환자로 구성되었다. 동시에 심부전 질환의 악화(6개월 내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을 하거나, 3개월 내 이뇨제 정맥주사를 받은 외래환자) 이후 좌심실 박출률(lef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LVEF)이 45%이하로 감소한 환자로 구성되었다.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은 모두 기본적인 심부전 치료를 받고 있었다.
머크는 버큐보와 플라시보간 효능을 비교하기 위해 환자들을 버큐보 투여군과 동량의 플라시보 투여군으로 구분하였다. 환자들은 기본적인 심부전 치료를 받는 상태에서 2.5mg의 버큐보와 플라시보를 하루에 한번씩 경구투여 하였으며, 약 2주 간격으로 5mg의 약물을 하루에 한번 투여하는 방식으로 증량하였다. 최종적으로 내약성에 따라 하루에 10mg까지 버큐보와 플라시보를 경구투여 하는 조건으로 증량했다. 머크는 임상을 약 1년간 진행한 뒤, 환자의 90%가 10mg의 약물 투여 조건을 유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VICTORIA 임상 3상의 평가 기준으로, 임상에 참여한 환자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나 심부전으로 인한 첫 입원까지 걸리는 시간을 1차 종결점으로 설정했다. 질환 발생 기간 분석(time-to-event analysis) 결과, 버큐보를 투여받은 환자군은 플라시보군과 비교했을 때 연간 위험성(risk)이 4.2% 감소해 1차 종결점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HR=0.90, 95% CI : 0.82~0.98; p=0.019). 즉, VICTORIA 임상에서 버큐보는 플라시보 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혹은 심부전증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좋은 효능을 보였다.
한편, VICTORIA 임상에서 버큐보는 플라시보와 유사한 부작용 발생 경향을 보였다. 버큐보를 투여받은 환자군에서 플라시보군 보다 더 자주 나타났던 부작용으로는 저혈압(16% vs 15%), 빈혈증(10% vs 7%)이 있었다. 또한 머크는 버큐보의 약품 주의사항에 임신중인 여성에겐 처방을 금한다는 박스 경고문(boxed warning)이 포함되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