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엠디뮨, 서울대와 '약물전달+유전자가위' 공동개발

입력 2021-08-17 14:29 수정 2021-08-17 14:29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세포유래베지클(CDV) 기반 약물 전달 플랫폼 ‘바이오드론(BioDrone®)’에 유전자가위 기술 적용 연구

▲(왼쪽)배신규 엠디뮨 대표 (오른쪽) 오유경 서울대 교수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기업 엠디뮨은 17일 오유경 서울대교수 연구팀과 바이오드론(BioDrone®)약물전달 플랫폼에 유전자가위 기술을 도입하는 연구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엠디뮨과 오 교수 연구팀은 CDV(Cell-derived vesicle)에 유전자가위를 탑재해 세포에 전달함으로써 질환 관련 유전자를 제거하고 정상 유전자로 대체하는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엠디뮨은 독자적인 압출 방식을 이용해 다양한 인체 세포에서 유래된 CDV를 생산해 약물전달시스템(Drug-delivery system, DDS)으로 이용하는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엠디뮨에 따르면 CDV는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엑소좀과 달리 다양한 세포로부터 얻을 수 있고 최대 100배 이상의 생산 수율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또 세포 친화적이며, 다양한 약물 탑재가 가능해 치료 목적에 따라 재생, 항염, 항암 및 각종 난치성질환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 엠디뮨은 다양한 화합물뿐만 아니라 siRNA, mRNA, peptide 등 각종 유전물질 탑재가 가능하며 특이 병변 조직을 표적화 할 수 있는 타겟팅 기술을 접목시킨 CDV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오 교수는 핵산의약, 줄기세포 등 바이오 의약 및 백신 항원 전달체를 포함한 다양한 의약 전달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 미래의 신소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여러 후보물질들을 이용하여 신개념의 나노 의약 전달체로서 개발하고 약물의 효능을 증가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