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카나프, AACR서 '4세대 EGFR 저해제' "전임상 발표"

입력 2022-03-07 09:07 수정 2022-03-08 10:22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797S 삼중·이중변이 억제 및 뇌전이 타깃가능성 발표

카나프 테라퓨틱스(Kanaph Therapeutics)가 블록버스터 폐암치료제 ‘오시머티닙(osimertinib, 제품명: 타그리소)’의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한 4세대 EGFR 저해제의 ‘best-in-class’ 개발 가능성을 보여주는 전임상 결과를 첫 공개한다.

카나프는 내달 8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되는 미국 암연구학회(AACR)에서 오시머티닙에 불응성을 나타내는 변이 C797S를 저해하는 4세대 EGFR 저해제 ‘KNP-501’의 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EGFR 변이는 10~15% 빈도로 나타나며, 아시아 인구에서는 최대 50%까지 높은 빈도로 발생한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오시머티닙은 기존의 1세대 또는 2세대 EGFR TKI를 투여받고 불응성을 나타내는 T790M 변이를 저해할 수 있는 3세대 EGFR 저해제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오시머티닙은 시판후 EGFR 변이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 이어 수술후요법(adjuvant)으로도 시판허가를 받으면서, 빠르게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시장을 장악해나가고 있다. 그러나 오시머티닙에 재발하거나 불응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옵션은 없는 상황으로, 이러한 불응성을 나타내는 주요원인 중 하나가 EGFR C797S 변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