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SK케미칼, 인세리브로와 AI 신약 공동개발 계약

입력 2022-04-11 16:18 수정 2022-04-11 16:1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인세리브로 후보물질 도출, SK케미칼 후보물질 검증, 비임상, 임상 담당..양자역학 기반 분자모델링, 체내 투여시 작용 예측성 높여

▲좌: 김정훈 SK케미칼 김정훈 연구개발센터장, 우: 조은성 인세리브로 조은성 대표

SK케미칼은 11일 양자역학 기반 AI 신약개발 업체 인세리브로와 공동으로 신약개발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인세리브로는 양자역학 기반 분자 모델링 기술과 AI 플랫폼을 바탕으로 특정 질환에 대한 신약 선도 후보물질을 도출한다. SK케미칼은 인세리브로가 도출한 후보물질에 대한 초기 약효평가에서부터 비임상, 임상 등 후보물질의 검증과 신약개발의 인허가, 생산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양사는 계약금 등 상세 계약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또 양사는 새로운 신약 개발뿐 아니라 기존 인세리브로가 진행한 프로젝트의 탐색 단계 물질에 대해서도 상용화 기회를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인세리브로는 조은성 고려대 생명정보공학과 교수가 창업한 기업으로 독자 개발한 플랫폼 마인드(MIND)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 AI 신약개발 업체와 달리 양자역학 기술을 적용해 후보물질의 약물 친화도와 적중률을 높여주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김정훈 SK케미칼 연구개발센터장은 “신약개발 과정에서 도킹 등 모델링은 분자, 양자 수준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검증하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인세리브로의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은성 인세리브로 대표는 “인세리브로가 지금까지 축적한 MIND 플랫폼의 경쟁력이 화합물 신약부터 천연물, 바이오 등 다양한 신약개발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조직력을 갖추고 있는 SK케미칼과 공동연구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양사의 경쟁력이 신약개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지난 2019년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연구진 및 AI 전문업체들과 손을 잡고 신약개발을 추진해왔다. SK케미칼은 현재 스탠다임, 심플렉스, 디어젠, 닥터노아 등의 AI 기반 파트너사와 다양한 과제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