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애브비, JAK저해제 '린버크' AS도 추가.."공격적 확장"

입력 2022-05-03 08:48 수정 2022-05-03 09:41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최근 5개월동안 4개 적응증 FDA 추가 승인..린버크 올해 1Q 매출 전년대비 53.6% 증가, 시장기대에는 못미쳐

애브비(Abbvie)의 JAK 저해제 '린버크(Rinvoq, upadacitinib)'가 5번째 적응증으로 강직성척추염(AS)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소식을 알리며, 최근 5개월동안 4개 적응증을 추가하는 공격적인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린버크의 첫 FDA 승인은 지냔 2019년 류마티스관절염(RA) 치료제로의 승인이었으며 한동안 JAK 저해제의 안전성 이슈로 다른 적응증에 대한 승인이 지연됐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린버크는 건선성관절염(PA), 아토피성피부염(AD), 궤양성대장염(UC) 적응증으로 연이어 승인을 받고 이번에 강직성척추염(AS)까지 적응증을 확장했다.

린버크는 올해 1분기 매출에서 50%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지만 기대에 못미친다는 업계의 반응이다. 안전성 이슈에 따른 대상환자 제한 등이 변수가 된 것으로 보인다.

애브비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JAK 저해제 린버크를 TNF(tumor necrosis factor) 저해제에 불응하는 성인 강직성척추염(ankylosing spondylitis, AS)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