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일동 아이디언스, 'PARP 저해제' "美 ODD 지정"

입력 2022-08-09 12:44 수정 2022-08-09 13:22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PARP 저해기전 '베나다파립(venadaparib)', 현재 위암 및 고형암 임상 진행중.."2026년 NDA 제출 목표"

아이디언스(Idience)는 9일 표적항암제 신약후보물질 ‘베나다파립(venadaparib, IDX-1197)’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ODD) 지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이디언스는 일동제약그룹의 지주회사 일동홀딩스의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다.

베나다파립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기전을 가진 신약 후보물질이다. 현재 아이디언스는 국내, 미국, 중국에서 베나다파립의 위암 병용요법과 관련한 임상1b상을 진행 중이다. 그 외에도 HRR(homologous recombination repair) 변이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단일요법 국내 임상1b/2상, 진행성 고형암 대상 국내 임상1a상이 진행되고 있다.

아이디언스 관계자는 “희귀의약품 지정으로 베나다파립과 관련한 임상 및 허가 추진 등 상용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오는 2026년 신약허가신청(NDA)을 목표로 다국가 임상을 추진하는 한편 협력 파트너 발굴, 라이선스 아웃(기술 이전) 등도 함께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