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J&J, EGFR 폐암 1차 ‘니치영역’서 “먼저” 美시판허가

입력 2024-03-04 06:23 수정 2024-03-04 14:1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바로 지난주 ‘타그리소’ EGFR 폐암서 ‘아미반타맙+레이저티닙’ 허가검토 시작한 것에 잇따른 소식..EGFR 엑손20 삽입변이 폐암 1차치료제서 “첫 표적치료제”

J&J(Johnson & Johnson)가 EGFR 변이 폐암 틈새시장인 엑손20 삽입변이(exon 20 insertion mutation) 1차치료제 시장으로 먼저 치고 들어간다.

J&J는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EGFRxMET 이중항체 ‘아미반타맙(amivantamab, 제품명 RYBREVANT)’와 화학항암제 병용투여가 EGFR 엑손20 삽입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제로 시판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바로 1주전에 J&J가 주요 폐암 영역인, 고전적인 EGFR 변이(exon19 del 또는 L858R)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제로 아미반타맙과 EGFR TKI ‘레이저티닙(lazertinib)’ 병용요법에 대한 FDA 우선심사 검토를 받기 시작한 것에 잇따른 소식이다. 다만 아직까지 EGFR 폐암에서 엑손20 삽입변이의 시장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보이며, 폐암 시장에서 승부를 보기 위해서 ‘타그리소’가 있는 EGFR 시장을 가져오는 것이 중요하기에 여전히 긴장을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EGFR 엑손20 삽입변이 시장에서 J&J의 이중항체 아미반타맙(amivantamab)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저분자화합물 기반 경구투여 접근법은 실패를 거듭하며 애매한(?) 움직임을 이어오고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