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JW크레아젠, 수지상세포치료제 제조기술 美 특허

입력 2019-07-25 10:11 수정 2019-07-25 10:11

바이오스펙테이터 조정민 기자

수지상세포 활용 바이오신약 원천기술

JW크레아젠은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를 활용한 바이오신약 원천기술에 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JW크레아젠이 독자 개발한 '수지상세포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수지상세포 및 그 용도'에 대한 기술이다.

JW크레아젠은 자가 면역세포 중 하나인 수지상세포에 항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약물전달기술(Cytoplasmic transduction peptide; CTP)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면역세포 치료제 '크레아박스(CreaVax)'를 개발하고 있다.

수지상세포는 체내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에게 종양세포 등 특정세포를 공격하도록 지시하는 역할을 하며 항원에 따라 다양한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

JW크레아젠은 현재 임상 3상 중인 간암치료제(CreaVax-HCC)와 임상1/2상 중인 교모세포종치료제(CreaVax-BC) 등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이경준 JW크레아젠 대표는 "수지상세포 기반 항암백신 제조법에 대한 미국 특허 등록으로 기술 보호와 함께 기술이전과 같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W크레아젠은 이번 수지상세포 원천기술과 관련해 2015년 국내 특허를 취득했으며 유럽, 중국, 일본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