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밀로이드솔루션, 시리즈B 180억 유치.."유한양행 SI 참여"

입력 2020-04-06 09:01 수정 2020-04-07 15:51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KDB산업은행 주도, 유한양행 CNS 분야 오픈이노베이션 일환으로 전략적 투자자(SI) 참여...내년 2개 알츠하이머병 후보물질 美 임상 계획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신약을 개발하는 아밀로이드솔루션(Amyloid Solution)이 본격적인 미국 임상개발 추진을 앞두고 재무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여러 병인을 다각도로 타깃하기 위한 표적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시리즈B로 1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아밀로이드솔루션은 2017년 9월 설립된 이후 2019년 시리즈A로 145억원과 함께 이번 투자 유치로 총 325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투자는 KDB산업은행이 리드해 100억원을 투자했으며, 티에스인베스트먼트와 신규 투자자로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가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또한 최근 CNS 분야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는 유한양행이 전략적 투자자로 50억원을 투자해 총 180억원을 확보했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일부 투자기관과 추가 투자를 논의하고 있어 최종 시리즈B 규모는 다소 증액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투자금은 내년에 계획하고 있는 2개의 알츠하이머병 후보물질 미국 임상 개발에 투입된다. 본격적인 임상개발을 준비하기 위해 최근 아밀로이드솔루션을 내부적으로 임상개발팀 세팅을 마쳤다.

내년 임상을 앞두고 있는 후보물질은 아밀로이드베타 응집체(aggregate)를 분해하는 메커니즘의 저분자화합물 ‘Aβ disaggregator’와 신경염증을 완화시키는 기전의 TLR2 표적 IgG4 기반 항체다. TLR2 항체는 올해 2월 옵소나테라퓨틱스(Opsona Therapeutics)로부터 인수한 후보물질로 뉴라메디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후속 프로젝트 R&D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신경면역(neuro-immunology) 접근법으로 교세포(glia cell)를 타깃한 저분자화합물/항체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다.

한편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질환으로, 현재 증상 완화제만 있을뿐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빅파마가 대규모 자금을 투자했지만 실패를 거듭했다. 그러나 그동안의 실패로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복잡한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치료제 개발을 위한 단서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단일 타깃/약물로는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기 어렵다는 사실에 기반해 환자의 바이오마커에 기반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병기 진행 단계와 가족력, 유전형에 따라 병을 일으키는 핵심 요인이 다르다. 김혜주 아밀로이드솔루션 R&D 그룹장은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아밀로이드 단백질(아밀로이드베타, 타우 등), 신경교세포, 신경염증, 지질대사를 비롯한 항상성 메커니즘 등의 신규 기전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을 진행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신규 타깃과 바이오마커 규명 및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의 개발 전략에 대해 박상훈 R&D 전략담당 이사는 “이미 밝혀진 타깃에 대한 새로운 메커니즘의 치료제를 신속하게 개발해 시장에 조기에 진입하면서, 동시에 혁신적 타깃을 발굴해 신규 치료제 영역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타깃 하는 새로운 기전의 합성신약과 신경교세포를 타깃 하는 ‘first-in-class’ 항체 등 두 개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미국 임상 신청을 목표로 관련 자료들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장진태 아밀로이드솔루션 대표는 “금번 투자를 통해 임상 조직을 신규로 구성하고, 글로벌 실행능력 확보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시리즈B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등의 여러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파트너로 참여한 유한양행과 대규모 투자로 글로벌 바이오텍 성장을 지원하는 KDB산업은행 스케일업금융실과 지속적으로 회사 성장을 지원하는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등의 투자를 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시장에서 글로벌 회사로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밀로이드솔루션은 2017년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이오 Core Facility구축사업’에 선정되어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 입주했으며, 지난해 12월 판교에 연구소를 확장·이전했다. 아밀로이드솔루션은 지난 2017년 12월 TIPS프로그램(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18년 3월에는 연세대학교와 함께 보건복지부 ‘국가치매극복기술개발사업’ ‘치매 신약재창출’과제에 선정되어 IND 단계까지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 등 다수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